[미술이론-서양미술사] 팝아트의 선구자 - 라우셴버그, 재스퍼 존스

 
[미술이론-서양미술사] 팝아트의 선구자 - 라우셴버그, 재스퍼 존스
 
 
 
 
 
추상 거부 팝 아트의 선구자

1960년대 이후 추상표현주의는 빠르게 퇴색되어갔다.
10년 이내에 그 창시자들과 그들의 스타일은 진부한 것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라우셴버그(Robert Rauschenberg, 1925~2008)
- 미술이 화가의 감정을 기록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해방되는 데 가장 큰 기여를 한 전후세대의 작가
- 물자 활용이 보편화되기 전에 이미 폐품 활용가였던 그는 콤바인이라는 반은 회화고 반은 조각인 미술의 혼성 형태를 창조해냈다.
- 녹슨 도로표지판, 닳아 빠진 와이셔츠의 소매부리, 박제 독수리 같은 별난 물건들을 그의 화폭에 부착했다.
- “회화란 모두 실생활 모두에 관련된 것이다. 나는 이둘 사이의 간격을 메우고 싶다.”
- “그림이란 진짜세계로부터 만들어질 때 진짜 세계와 같아지는 법이다.”
- 미술의 주제를 다양성, 번화, 수용성이라 정의했다.
- 그는 열정적으로 다다의 기존 공식에 대한 파격적인 회의나 추상표현주의의 붓 사용법과 초현실주의의 우연에 대한 신봉 같은 요소들을 흡수했다.
- p.303 <침대> : 무한한 탐구심과 개방성이 드러난 작품. 잠에서 깨어나 그림을 그리고 싶었으나 캔버스를 구입할 돈이 없어, 퀼트 이불보를 압정으로 고정한 다음 베개를 놓고 물감을 부었다.
- 1980년대 ROCI(그의 거북이 이름을 따서 지은 이름으로, 로키라 발음함)라는 혁신 운동 단체를 조직했는데 이것의 목적은 타국 간의 문화 교류를 활발히 추진함으로써 예술을 통해 세계 평화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존스 미국 미술의 선() 수도사
재스퍼 존스(Jesper Johns, 1930~)
- 라우셴버그의 정열적이고 혼란스러운 작품과 대조되는 성향을 그린 화가.
- 차갑게 계산된 그림
- “라우셴버그가 들라크루아라면 재스퍼 존스는 앵그르이다” (레오 카스텔리)
- 미술계에 시각적으로 인지 가능한 형태를 복귀시키려했다.
-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닌 관찰하는 것
- 뒤샹과 마찬가지로 존스에게 미술이란 지적인 훈련
- 1950~1960년도까지 그는 깃발, 과녀그 지도 같이 일상생활에서 친숙한 이차원적 사물들을 주제로 선택했다.
- <세개의 깃발>p.305 : 크기가 점점 줄어들면서 연속적으로 층층이 쌓아올린 듯 보이는 캔버스에 성조기 같은 평범한 사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 납화법(안료를 밀랍과 섞은 것)을 통해 그려진 질감이 풍부한 화면을 보면 분명히 손으로 그린 작품이다. 깃발이 비개성적인 구조와 그와 반대로 개성적인 화필을 통해 존스는 사물에 새로운 정체성을 부여함으로써 오키프의 꽃 그림처럼 결코 자세히 관찰된 바 없는사물을 다시금 바라보도록 하고 있다.
- 드 쿠닝은 존스는 아마도 맥주 깡통까지도 작품이라고 팔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는데 실제로 존스는 1960년도에 <채색된 청동>이라는 작품을 선보인바 있다. 청동으로 주조된 깡통에 실제 라벨을 똑같이 그려 넣어 헷갈리게 만든 작품.
- 이러한 영상들이 갖는 비가시성과 당신 눈 밖에서 벗어나 단순하게 보이던 모습들을 다시금 깨닫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
- 모호성과 의미 변형에 대한 연구에서 나온 것이다.
- 때때로 전통적으로 사생가들이 깊이의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한 교차형 해칭(소묘에서 음영을 주는 데 사용하는 평행한 대각선)을 평면적인 표며 무늬로써 사용한다.
- 존스의 신조는 오브제를 골라라. 그것을 그려라. 그려진 것 이이의 것을 덧붙여라였다고 한다.
- 의도적으로 모호하고 냉정하며 주변과 분리되어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 1985, 생존 작가 중 가장 존경받는 대가로 인정받는다. 존스는 더욱 개인적인 작품을 제작했는데 그림자에 싸인 사계절 동안의 자화상이나 시간의 흐름을 표현하는 연작을 선보이고 있다. 이 작품들은 언제나처럼 자서전적인 임시를 던져주고 있으며 그가 던진 퍼즐은 해명할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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