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이란 전쟁 이유, 전개
미국 이란 전쟁 이유, 전개
미국과 이란의 관계는 역사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1908년 유전이 발견된 이후 1953년 사회주의 모사데크를 제거하기 위해 영국과 미국을 지지하면서 부터 간섭을 받기 시작한다.
1961년 백색혁명 때는 분명 이란과 미국은 친미 상태였다. 그리하여 개혁을 시도하는데 토지개혁, 국영기업 해체 등 자본주의로 바뀌게 된다. 이슬람교의 전통의상을 벗고 자유로운 분위기였다. 그러면서 이란 국부의 근원이기도한 석유노동자들이 파업을 하기도 하고 왕실의 권위가 흔들리게 된다. 1979년 이슬람혁명이 터진다. 이때 친미였던 분위기는 다시 보수적인 이슬람 세력이 거세지면서 반미의 분위기로 받게된다.
서구사회를 타도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이란국민은 이들을 영웅으로 여기고 추앙하게 된다.
이후 1980년 중동지역 패권을 잡으려는 이라크의 사담후세인에게 침공을 당하면서 이란과 이라크는 전쟁이 시작된다.
이라크보다 이란이 국토가 4배 크고 인구도 훨씬 많지만 1988년까지 8년이라는 시간동안 국력만 피폐해지는 상황이 오게 되었다.
이슬람혁명 이후 이란은 서방국가 사이에서 고립되고 만다. 중동국가와도 사이가 좋지 않다. 사방에 적으로 둘러쌓인 상황.
고민 끝에 내세운 방안이 핵무기 개발 이었던 것이다.
2002년 이란의 반정부단체가 핵개발에 대해 폭로하면서 2012년 미국은 이란과 금융거래를 전면 중단하고 경제적으로 더 쪼여오는 상황이 이어진다. 계속된 왕따로 지낼 수 없어, 2013년 안보리 5개국+독일과 핵협상을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2015년 오바마는 이란과 핵협정을 맺는다.
핵협정. 핵을 포기하는 대가로 경제 상황을 풀어 주려는 조건으로 협약하게된다.
하지만 2016년 트럼트가 당선 되면서 오바마가 해놨던 것들에 대해 하나씩 틀기 시작하는데,
그중 하나가 이란 핵협정 무효화와 동시에 다시 혹독한 경제봉쇄를 시작한 것.
2018년 5월 이란 핵협정 탈퇴를 발표
이란 내부에서 반정부 시위대들이 활동하기 시작하며 혼란이오기 시작한다.
이란은 상당히 신중하다.
이란은 핵협약이 깨지고 1년이 지난 후
유조선 기뢰 공격, 미국 드론 격추, 사우디아라비아의 최대 석유 시설인 아브카이크 정유공장 공격을 해왔다.
그 후 미국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미국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사건이 생기고(쿠드스군으로 인한 약600명의 미국인 사상자발생) 이란의 혁명 수비대와 정예부대의 활동에 대해 미국은 테러 단체로 지정하게 된다.
아랍국가 이슬람도 시아파와 수니파로 나뉘어져 있는데 2019년 친이란 시아파가 민병대와 충돌을 일으키며 이라크 주재 바그다드 미국 대사관을 공격하게 된다. 이 당시 트럼프는 경고를 했다.(그가 사랑하는 트위터로..) 이라크의 미국 시설에 대한 피해는 이란이 책임져야 한다고 이것은 경고가 아닌 협박이라고..
그 후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툴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또한 맞 트윗을 보낸다.;;;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전쟁을 언급하며..
트럼프는 바그다드 공습을 지시하고 이란 2인자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인 솔레이마니 차량을 공격 해, 사망하게 된다.
이란 당국은 현재 미국에 매우 화가난 상태이고 보복을 예고한 상황이다.
**미국은 솔레이마니를 국가적 영웅으로 이끌고 있는 상황이고 이라크와 그밖의 중동 지역 미국 외교관과 군 인사에 대한 공격을 꾸미고 있어서 행동했다고 한다.
이라크 전쟁의 악몽이 이어지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대선을 앞둔 트럼프는 전면전을 내새우지 못할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래서 역시 트위터에 전쟁을 시작하고자 하는게 아닌 '멈추고자'내린 판단이라고 계속해 언급 중이다.
그동안 전쟁도 아니고 평화도 아닌 신경전으로 소모적인 시간을 보낸 이란이 우라늄 농축순도를 19.7% 올리는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만약 보복을 할 경우, 이란의 중요 52곳을 즉각 공격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이란의 복수 위협에 미국은 3000명 이상의 병력을 파병했고 이라크 자국민에게 이라크를 떠날 것을 권고했다고 한다.
이란과 미국의 싸움인데 미군부대가 주둔하고있는 이라크..
애먼 이라크 국민들이 피난을 가야하는 상황..
현재 전쟁의 시작은 이란의 손에 달려있다.
전면전은 모두를 위해 아니지 않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