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단계별로 보는 인간 발달 단계 (매슬로우,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
단계론적 인간 발달 단계
Piaget 피아제 : 인지적 단계
- 감각운동기 (0-2세)
반사적 반응이 환경과 관련된 활동 조직,
감각과 운동을 통한 학습
- 전조작기 (2-7세)
상징체계 발달, 단어와 같은 상징 사용
- 구체적 조작기 (7-12세)
현재 사실에 초점을 두면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 가능해지는 단계
- 형식적 조작기 (12세-성인기)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
가설적인 상황에서 문제 해결이 가능해지는 단계
Freud 프로이드 : 심리성적단계
- 구순기 (0-12/18개월)
빨기, 먹기 등의 입에 집중하는 시기
성장하면서 물어뜯는 습관, 과도한 식탐, 흡연, 과도한 신뢰감, 의존적 인성으로 발달 되어 모태로의 퇴행을 보이기도 한다.
- 항문기 (12/18-3세)
배설물을 배출함으로써 감각적 만족을 얻는다
성장하면서 강박, 엄격함, 결벽증, 융통성 없음 혹은 지저분함, 재산 축적 사랑과 물질의 동일 시 등
- 남근기 (3세-6세)
가족 로멘스 시기
오이디푸스, 일렉트라 컴플레스, 성적 농담, 거세불안과 남근 선망, 남성성/여성성의 모델 동일시, 초자아 발달
- 잠복기 (6세-사춘기)
온화한 시기
자신의 성역할 수용, 사회화, 기술 습득
- 생식기 (사춘기-성인기)
성인의 성적 특성으로 성숙하는 시기
Erikson 에릭슨 : 심리사회적단계
- 기본적 신뢰감/불신감 (0-12/18개월)
세상에 대한 신뢰감 발달, 애착과 분리 자아감 발달하는 단계
- 자율성/수치감, 의심(12/18개월-3세)
의심과 수치심 대신 독립감 발달, 성인으로부터의 적절한 통제가 필요한 단계
- 주도성/죄책감 (3세-6세)
새로운 것 시도할 때 주도성 발달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하려는 욕구와 도덕적 판단간의 갈등 - 긍정적 해결시 목표추구의 용기 및 책임감 지님. 부정적 해결시 죄책감, 억압, 추진력 억제, 독선적 성격, 정신 신체적 지ㄹ병, 무기력, 마비, 지나치면 과도한 성취욕구
- 근면성/열등감 (6세-사춘기)
한 문화내의 기술 학습 혹은 열등감에 직면
정서적 안정기, 생산적 일 할 수 있는 능력은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에 도움을 주는 시기
무력감을 느끼면 가족간 경쟁으로 퇴행 과도하면 타인과의 관계 등한시
- 정체감/정체감혼미 (사춘기-성인기)
자아감 형성(성실)
- 친밀감/고립감(성년기)
타인과의 결속추구, 실패시 고립감과 자아몰입으로 괴로움(연애의 시기)
- 생산성/침체성(중년기)
성숙한 성인은 다음 세대를 형성 지도하는 데에 관심
실패시 개인적인 허무감
- 통합/절망감 (노년기)
자신의 인생과 죽음을 수용하는 단계
Maslow 메슬로우 : 욕구체계
- 생리적 욕구 : 배고픔, 갈증
- 안전 : 위험에서 벗어나 안전하고자 하는 욕구
- 사랑/소속 : 다른 사람들과 ㅏ귀고 수용되고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 자아존중감 : 성취적이고 유능하고자 하는 욕구와 인정 및 승인받고자 하는 욕구
- 자아실현 : 자아 성취 및 잠재력을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