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론-서양미술사] 추상표현주의의 배경과 특징
[미술이론-서양미술사] 추상표현주의의 배경과 특징
추상표현주의의 배경과 특징.
* 사회적 배경(1950년 대)
1945년에 2차 대전이 끝나자 미국은 군사, 정치, 경제 등의 모든 면에서 세계 최강의 국가가 되어 있었다.
남부의 흑인과 백인 빈민층은 북부 공장지대로 대 이동이 일어났다. 농촌인구가 도시로 유입되는 현상도 강하게 나타났다. 전후의 베이비붐은 해마다 미국 인구를 100만 명씩이나 증가시켰다.
경제 발달로 중산층의 증가가 나타났고, ‘제대군인원호법’은 제대를 한 수많은 미국인에게 경제적, 교육의 혜택을 주었다. 퇴역 군인이 대학에 진학하는 숫자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경제성장은 서부지역(LA와 텍사스 등)의 도시인구를 급격하게 늘어나게 하면서 도시 발전이 일어났다.
** 미국사회의 급속한 성장 뒤에는 어두운 일면도 같이 나타났다.
1) 농촌의 빈곤—흑인 소작인의 몰락, 도시로 이동
2) 도시 빈민가 형성---히스패닉 계의 이주자, 비숙련 산업의 감소로 이들이 일자리를 잃고 빈민으로 떠도는 현상이 나타남
3) 민권운동의 등장 –
가) 흑백 공동 입학제를 허용(1954년)—남부 백인들의 거센 반발이 있었다.
나) 비폭력 훅인 민권운동이 나타났다. 마틴 루터 킹 2세 목사
* 추상표현주의 특징
미국에서 시작한 미술사조인 추상표현주의는 그 용어를 1946년 3월에 한스 호프만의 전시회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추상표현주의로 분류되는 작가는 개별적인 작업을 하였으나 그들 사이에는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근본적으로 추상적이다. 자유롭고 자발적으로 표현하며, 개인의 감정 표현을 강조한다. 매우 자유로운 기법과 제작 방법으로 작업한다. 특히 물감이 가진 각양각색의 물리적 특성을 집중적으로 탐구함으로서 표현적인 특징들(감각성, 역동성, 대담함, 신비함, 서정성)을 불러일으킨다. 무의식 세계의 힘을 표출하려는 의도에서 초현실주의 화가들의 자동기술법과 유사하다. 구상회화에서 분리된 하나하나의 요소가 결합하여 전체를 구성하는 방식이 아니고,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일관성의 망조직, 또는 공간에 존재하는 하나의 이미지로 채우고 있다.
대형의 화면으로 마음을 사로잡는 시각적 효과를 노리는 것도 특징이다.
1930년대 말과 1940년대 초에 유럽을 점령한 나치를 피하여 미국으로 건너간 초현실주의자들과 유럽의 전위 예술가들이 추상표현주의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아실 고르키와 한스 호프만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930년대에 경제공황기에 화가를 도우기 위하여 연방정부에서 ‘연방미술프로젝트’를 시행하였다. 참여한 화가는 공동으로 작업을 함으로 연대감을 가졌다. 주로 벽화를 그리므로 화면의 대형화에 익숙해졌다.
한스 호프만은 그리니치빌리지에서 미술학교를 세우고 유럽의 현대미술을 미국에 전파하였다.(입체파, 야수파, 표현주의 등) 뉴욕의 페기 구겐하임 화랑을 통해서 초현실주의 화가들과 만나서 직관성을 우선시하는 자동기술법을 습득하였다. 전쟁이 끝난 후에 초현실주의 화가들이 유럽으로 돌아가자, 초현실주의와는 등을 돌리지만 자동기술법은 그대로 유지하였다.
이들은 개인적인 표현에 의한 창작과 거대한 화면이라는 요소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공통적인 요소 때문에 하나의 화풍으로 통합하기는 어렵다. 회화에 접근 방법 때문에 3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액션 페인팅이다. 캔버스에 직접 물감을 뿌리거나 쏟아 붓는 방법으로 우연에 의한 기법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잭슨 폴록이 대표 화가이다.
셋째는 색면 추상으로서, 감정을 억제하여 절제한 작품이다. 로스코, 뉴먼, 라인하르트 등이다.
1950년대의 추상표현주의 화가들은 1960년대에 이르면 액션 페인팅의 강렬한 표현을 그만 두고, 색면 화가로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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